재림마을

매일의 양식

2017년 10월 23일 월요일

장년 기도력

너희가 먹으며 마실 때마다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인간의 구원은 자기 마음을 계속하여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게 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만찬은 이따금 혹은 1년에 한 번이 아니라 연례적인 유월절보다 더 자주 거행해야 합니다. 이 엄숙한 예식은 이스라엘 자녀를 이집트에서 구원한 것보다 더 위대한 사건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출애굽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목숨을 바쳐 최종적으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신 위대한 속죄의 표상에 지나지 않습니다(3SG, 228).
이 예식을 배타적인 것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은데 그래서는 안 됩니다. 각 사람이 공적으로 참여하여 ‘나는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였고 그분이 나를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셔서 내가 죽음에서 구원받게 되었다.’고 증언해야 합니다(RH, 1898. 5. 31.).
성만찬 예식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가리킵니다. 제자들이 이 소망을 생생하게 간직하도록 이 예식이 마련된 것입니다. 그들은 함께 모여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할 때마다 그분이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하신 말씀을 하나하나 되새겼습니다(마 26:27~29). 그들은 시련을 당할 때도 주께서 다시 오시리라는 희망으로 위로를 받았습니다.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라는 생각이야말로 그들에게는 말할 수 없이 귀중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이 예식을 제정하셨습니다. …그리스도 없이는 우리 영혼이 하나님과 하나 될 수 없습니다. 형제자매 사이의 연합과 사랑은 예수님의 사랑으로 영원히 든든해져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이야말로 그분의 사랑이 우리에게 효력을 발휘하게 합니다. 오직 그분의 죽음 때문에 우리가 그분의 재림을 기쁜 마음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분의 희생이 희망의 핵심입니다(소망, 659~660).

어린이 기도력

세레스가 하만의 멸망을 말하다



“계속 맞서려 한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망할 것이오”(에스더 6장 13절)

하만은 모르드개의 마부가 되어서 너무 창피했어요. 얼굴을 가리고 서둘러 집으로 돌아왔어요.
“이리 와서 내 이야기 좀 들어보게.”
하만은 집으로 와서도 분을 삭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하만은 아내와 친구를 불렀어요.
“당신이 유다인 모르드개에게 무릎을 꿇었다는 말이죠?”
자초지종을 들은 하만의 아내 세레스가 말했어요. 세레스는 남편이 하는 일에 늘 중요한 조언을 해 주었어요. 하만은 그의 아내의 말을 잘 따랐어요. 그녀는 하만이 기분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었어요. 그렇지만 불행하게도 세레스는 모르드개를 죽이려는 악한 계획을 세웠지요.
“이제 끝이에요. 망했단 말이에요.”
세레스는 하만이 멸망할 것을 알아챘어요. 하만은 자신의 계획이 훌륭하다고 자부했어요. 하지만 하만이 계획한 것과 상황은 반대로 흘러가고 있었어요.

사람이 어떤 계획을 세우더라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세요. 하만이 아무리 계획을 잘 세워도 하나님께서 악한 계획을 막고 계세요. 그리고 우리의 계획도 마찬가지예요. 우리가 세운 계획이 좋아 보일지라도 하나님께서 인도하시지 않을 때가 있어요.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길이 우리에게 유익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따라가야 합니다. 오늘 하루 동안 하나님이 좋은 길로 여러분을 인도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사람은 자기 마음에 앞날을 계획하지만, 그 걸음을 정하시는 이는 여호와이시다”(잠언 16장 9절).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