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총동문회 ‘동문가족기업 네트워크’ 구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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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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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6.05.26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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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하는 동문회’ 구현 목표 ... 10월 9일 첫 협의회 구성키로
출신 대학 기업인이나 창업가 혹은 경영간부를 주축으로 네트워크를 결성해 정기적인 교류와 긴밀한 상호협력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동문기업 CEO 초청 모임이나 우수제품 전시 및 박람회, 산학협력을 통한 특성화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가운데 삼육대학교 총동문회(회장 최준환)도 올 중점사업으로 ‘삼육 동문가족기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관련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 회원들의 교류와 화합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이러한 유대관계가 실질적이고 경제적인 시너지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에서다. 회원 상호간 결속을 넘어 ‘상생하는 동문회’의 역할을 구현하겠다는 게 궁극적 목표다.
삼육대 총동문회는 이를 위해 1차적으로 회원사 데이터베이스를 확보 중이다. 이 작업을 완료하면 오는 10월 9일(일) 홈커밍데이에 맞춰 ‘삼육가족기업협의회’ 구성을 위한 첫 모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동문기업 간의 교류 및 산학협력을 촉진한다는 밑그림이다.
이어 순차적으로 동문기업의 우수제품과 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홍보활동을 온-오프라인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총동문회 홈페이지나 자매 기관지에 광고를 노출하거나 <동문회보>에 탐방 기사를 꾸준히 게재하는 등 홍보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동문가족기업 초청 박람회를 새롭게 기획해 생산자와 소비자, 유통과 서비스가 한자리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마음이다.
나아가 인적교류의 저변을 확대해 사회 각계에서 리더로 활동하는 동문과 기업 간의 다각적인 연계를 통해 관련 업계 동향이나 분야별 투자전망 등 고급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로 발전시킨다는 청사진이다.
특히 ‘삼육’의 특장점 중 하나인 해외 거주 회원들과의 유대를 강화해 동문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에도 일조할 수 있으리란 전망이다. 실제로 미주지역 총동문회는 지난 2014년부터 지역 네트워크 구성에 박차를 가했으며, 그 일환으로 학과별 동문회 추진 등 다양한 부대사업을 진행해 왔다. 따라서 동문가족기업과 현지 네트워크 사이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면 단순한 유대증진 차원을 넘어 가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으리란 기대감이다.
이 외에도 회원사들이 급변하는 대외 시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구하고 있다. 각계 전문가를 초빙해 동문가족기업의 발전을 도울 수 있는 포럼이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모교 산학협력단이나 특성화사업단과의 전략적 유대로 상호 협력을 지원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최준환 회장은 “차세대 기업경영의 성패는 기업이 소비자와 얼마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잘 형성했는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동문이 운영하는 기업의 정보를 회원들이 공유하고, 실제적인 경제활동으로 이어져 상부상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총동문회의 또 다른 역할이기도 하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총동문회는 이 사업이 동문기업과 회원들의 동반성장을 돕는 연결고리가 되고, 동문회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동문가족기업 네트워크에 등록을 원하는 회원사는 총동문회 사무국(☎ 02-3399-3790 / [email protected])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가입비는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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